펫로스 증후군, 애도증후군 극복방법
안녕하세요
#사진정리사 #에잇레인보우 입니다.
오늘은 #펫로스증후군 과 #애도증후군 에 대해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우선 펫로스 증후군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근 #반려견, #반려묘를 키우면서 불가피하게 무지개 다리를 건너는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특히 오랫동안 가족이라는 울타리를 함께 하였기에 상실감은 매우 클 수 밖에 없습니다.
참고로 개와 고양이의 기대수명은 보통 15년~17년 정도이니 그 동안 같이 보낸 시간과 추억은 매우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가족 구성원 중 한분이 돌아가시는 경우에도 깊은 슬픔과 상실감이 들게 됩니다.
이를 보통 #애도증후군 이라고 합니다. 혹은 #외상후애도증후군 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저 역시 아버지께서 #폐암 으로 돌아가신지 이제 3년이 넘어 갑니다.
3년상이라는 말처럼 3년이라는 시간이 지나야 어느정도 익숙해 지는 거 같습니다.
이렇듯 우리가 살아가면서 누구나 한번쯤 겪을 수 밖에 없는 감정입니다.
이런 감정의 치유 시간을 좀 더 지혜롭게 보내기 위해 몇가지 방법을 공유 합니다.
1. 인정하라
- 지금 떠나보낸 반려견/반려묘/가족이 앓았던 질환은 불가피한거다. 확률적으로 봤을 때 불행한거다
- 평생 같이 살수 없고, 내가 그 죽음을 대신할 수도 없는 것이다.
2. 잘 정리하고 앞으로 미리 준비하자
- 장례식 또는 남은 유품을 잘 정리해서 좋았던 추억을 잘 정리해 놓자 (#사진정리, #유품정리)
참고로 저는 개인적으로 아버지와 찍은 사진을 전자앨범으로 만들어 정해진 시간에 자동으로 재생되도록 해 두었습니다.
- 앞으로 또 유사한 상황에 놓여질 수 있으니 그 때를 생각해서 미리 대비해 놓자
3. (동일 품종의) 새 반려견/반려묘를 받아 들이자
- 어느정도 시점이 지난 뒤 감정의 회복이 쉽지 않을 경우 새로운 가족을 다시 들여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어떤 분들은 다시 새로운 가족을 들이는 것을 거부한 경우도 있습니다.
힘들었던 감정과 기억을 다시 겪고 싶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는 가족끼리 논의하거나 그리고 본인이 충분히 인정하고, 고민한 뒤 결정하셨으면 합니다.
4. 떠난 가족은 남은 가족이 슬퍼하지 않고 행복하게 살길 바랄 것이다
- 너무 슬퍼하지 말고, 스스로 자책감에 빠져 있지 마시기 바랍니다.
비록 같이 없지만 더 행복한 모습을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그게 먼저 떠나간 가족이 바라는 전부일 것입니다.
5. 충분히 슬퍼하기
- 감정을 너무 감추려고 하지 마세요! 슬프면 우시는게 맞습니다.
저는 운전하면서 눈물을 흘렸던 적도 있습니다. 그리고 일부러 추억에 빠지고 싶을 때도 있습니다
돌아가신 아버지와 있었던 추억을 회상할 때 제가 듣는 노래입니다.
6. 수개월~수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는데도 쉽게 회복하지 못한다면 전문의와 반드시 상담하기
- 정신적인 우울증은 신체 및 본인 성격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특히 사회성도 결여되기 때문에 외부와의 단절, 대인관계 회피 등이 발생된다면 반드시 전문의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적극적인 치료와 약물치료를 병행해야 극복해 나갈 수 있습니다.
#펫로스증후군 #외상후애도증후군 을 극복하기 위해 저의도 가족사진 정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반려견/반려묘 사진만 뽑아내서 쉽게 보실 수 있도록 정리해 드리고 있습니다.
사랑했던 가족을 보냈을 때 우울증에서 벗어나고, 추억을 되살리는데 도움이 되길 바래 봅니다.
#가족사진정리 #펫로스증후군 #외상후애도증후군 #애도증후군 #우울증극복방법 #추억정리 #앨범정리 #반려견사진정리 #반려묘사진정리 #유품사진 #유품정리 #앨범정리 #반려견기대수명 #반려묘기대수명